리플리 증후군 원인, 진단, 치료와 대처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마음

리플리 증후군 원인, 진단, 치료와 대처법

by 밍 2021. 1. 5.
반응형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 신드롬(Ripley Syndrome)

리플리 증후군(Ripley Syndrome)이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상습적으로 거짓말 혹은 거짓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대한민국의 신조어입니다. 미국의 소설가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 씨》(The talented Mr. Ripley, 1955)의 등장인물인 리플리에서 유래되었지요.

 

소설의 내용은 동성애자인 톰 리플리라는 인물이 주인공 디키 그리리프를 살해하고 도플갱어의 삶을 살아가는 내용입니다. 소설안에서 초라한 현실보다 화려한 거짓이 낫다.”라는 말이 그의 인생관을 드러내준다고 하네요. 다음은 소설의 대략적인 줄거리입니다.

 

여성들 속에 갇혀있는 마초인 리플리는 디키 그린리프와 같은 아름답고 고고한 존재가 되기를 꿈꾸지만, 50년대의 현실에서 그는 혐오스런 동성애자일뿐이다. 그에게 다른 여성들과 사회제도, 마초적인 사회주류 구성원들은 모두 호시탐탐 그를 파괴하길 고대하는 적이다. 리플리는 그의 적들을 조롱하고, 가끔은 복수를 이뤄내기도 하지만, 그럴수록 더욱 불행해지게 된다.

 

이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는 앤서니 밍겔라 감독의 스릴러 영화 <리플리, 1999> 와 르네 클레망 감독의 <태양은 가득히, 1960>가 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실제로 의학계에서 병명으로 사용되는 말은 아닙니다. 따라서 의학적 '진단'은 적합하지 않지요.

하지만 리플리 증후군의 특징은 병적인 거짓말(Pathological Lying)과 일맥상통합니다.

 

병적인 거짓말에 대해서 더 알아볼까요?

 

 병적인 거짓말(Pathological Lying)이란?

 

병적인 거짓말은 mythomania 혹은 pseudologia fantastica라고도 지칭되며, 강박적이거나 습관적인 거짓말을 하는 만성적인 행동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누군가의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가끔 선의의 거짓말을 하는 것과 달리, 병적인 거짓말쟁이들은 뚜렷한 이유 없이 거짓말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요. 이것은 여러분이 이들을 만났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수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병적인 거짓말은 반사회적 인격 장애(때로는 사회병증이라고도 함)와 같은 정신질환에서 비롯될 수 있는 반면, 다른 것들은 그 행동에 대한 의학적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병적인 거짓말의 정의

 

병적인 거짓말쟁이는 거짓말을 충동적으로 하는 사람입니다병적 거짓말은 말하는사람을 영웅으로 보이게 하거나, 때로는 그들을 타인에게 받아들여지거나 동정심을 얻기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병적인 거짓말의 원인

 

2007년의 몇몇 연구는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이 병적인 거짓말을 하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했습니다.

 

강박적인 거짓말은 반사회적 인격 장애와 같은 성격 장애의 알려진 특성입니다. 외상이나 머리 부상은 또한 호르몬-코르티솔 비율의 이상과 함께 병적인 거짓말에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연구에서 거짓말을 할 때 뇌의 작용으로, 사람들이 거짓말 더 많이 할수록 거짓말이 더 쉬워지고 더 자주 하게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연구는 거짓말쟁이의 사심이 거짓말을 하도록 부추기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은 과학적으로 인정된 병적 거짓말쟁이의 특성 및 특성 중 일부입니다.

 병적인 거짓말쟁이(Pathological Liar) 의 특성

 

1. 거짓말이 뚜렷한 이득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사람이 당황하거나 곤경에 처하는 것과 같은 불편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할 수도 있지만, 병적인 거짓말쟁이는 객관적인 이익이 없는 거짓말이나 이야기를 합니다.

 

친구와 가족은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그들의 거짓말로부터 아무것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특히 좌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그들이 말하는 이야기들은 보통 극적이고, 복잡하고, 구체적이.

 

병적인 거짓말쟁이는 훌륭한 이야기꾼입니다. 그들의 거짓말은 매우 자세하고 다채로운 경향이 있습니다.

 

비록 분명히 과장된 것일지라도, 그 병적인 거짓말쟁이는 매우 설득력이 있을 것입니다.

 

3. 그들은 보통 자신을 영웅이나 희생자로 묘사한다.

 

그들의 이야기에서 영웅이나 희생자가 되는 것과 함께, 병적인 거짓말쟁이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존경, 동정, 혹은 인정을 받기 위해 준비된 것처럼 보이는 거짓말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그들은 때때로 그들이 말하는 거짓말을 사실이라고 믿는다.

 

병적인 거짓말쟁이는 의식적인 거짓말과 망상 사이에 있는 거짓말과 이야기를 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병적 거짓말쟁이들은 사실과 허구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병적인 거짓말쟁이를 다루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병적인 거짓말쟁이들은 또한 타고난 행위자(Natural performers)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말을 잘 하며 말로써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며, 보통 거짓말의 흔한 징후를 보여주지 않지요. (예를 들어, 긴 멈춤이나 눈의 접촉을 피하는 것과 같은 것이죠.)

 

질문을 받았을 때, 그들은 명확한 대답을 피하면서도 장황하게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병적인 거짓말 vs. 선의의 거짓말의 차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끔씩 거짓말을 합니다. 과거 한 연구는 일반사람들이 매일 평균 1.65개의 거짓말을 한다고 추정했습니다. 이러한 거짓말의 대부분은 "하얀 거짓말"일 것입니다.

 

반면, 병적인 거짓말은 일관되고 습관적으로 행해집니다. 이 거짓말들은 무의미하고 계속적으로 행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병적 거짓말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적 거짓말의 특성

  • 자주 그리고 강박적으로 말한다
  • 뚜렷한 이유나 이득이 없다
  • 연속적으로 행해진다
  • 본인을 영웅으로 보이게 하거나 피해자로 보이게 하기 위함임
  • 죄의식이 없으며, 거짓말이 발각될 위험에도 불안해하지 않음

병적 거짓말의 예시:

  • 그들이 성취하지 못한 것을 경험했다고 말하는 등 잘못된 역사를 창조하는 것
  • 생명을 위협하는 병에 걸렸다고 주장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도록 거짓말을 하는 것
  • 그들이 유명한 사람과 관련이 있다고 말하는 것

 

 사회에서 병적인 거짓말쟁이를 식별하는 법

 

병적인 거짓말쟁이를 식별하는 것은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너무 좋아서 사실이 될 수 없을 것 같다"고 의심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일 수도 있지만, 병적인 거짓말쟁이들이 하는 모든 거짓말이 지나친 것은 아니지요.

 

그들은 또한 거짓말을 강요받지 않는 누군가가 말할 수 있는 "규칙적인" 거짓말을 합니다.

 

다음은 병적인 거짓말쟁이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징후입니다.

 

병적인 거짓말쟁이의 징후

  • 종종 그들이 영웅적으로 보이는 경험과 업적에 대해 이야기한다.
  • 또한 그들의 많은 이야기에서 피해자이고, 종종 동정을 찾는다.
  • 그들의 이야기는 치밀하고 매우 세밀한 경향이 있다.
  • 질문에 정교하고 빠르게 대답하지만, 응답은 보통 모호하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제공하지 않는다.
  • 같은 이야기를 조금씩 다르게 할수도 있다. 이는 그들이 이전에 한 거짓말을 잊는 것에서 기인한다.

 

 병적인 거짓말에 대처하는 방법

 

병적인 거짓말쟁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그들이 자주 하는 무의미한 거짓말들 때문에 좌절스러움을 느낄 것입니다.

 

그들은 어떤 관계에서든 신뢰를 시험할 수 있고, 주변사람들이 그 사람과 간단한 대화를 하는 것조차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들과 대화를 하게 된다면, 아래 조언들을 참고해보세요.

 

 

 병적인 거짓말쟁이와의 대화 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조언

 

화내지 마라

 

실망스럽기는 하지만, 병적인 거짓말쟁이에게 맞설 때 화를 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이 되어주고 친절하지만 단호하게 행동하세요.

 

당신이 그들의 거짓에 대해 지적할시 그들이 부인할 것임을 예상해라

 

병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거짓말로 먼저 반응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들의 거짓말에 대해 그들에게 맞서면, 그들이 그것을 부인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들은 그 비난에 격분하고 충격을 표현할지 모릅니다.

 

그들의 거짓말이 당신을 해하기 위함이 아니라는 것을 알하라

 

개인적으로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은 어렵지만, 병적인 거짓말은 여러분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은 근본적인 성격 장애, 불안 또는 낮은 자존감에 의해 움직일 수 있습니다.

 

힘이 되어주어라

 

그 사람에게 거짓말에 대해 말할 때, 그들은 여러분에게 인상을 주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상기시켜라. 당신이 그들의 진짜 모습을 소중하게 여긴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리세요.

 

교전하지 마라

 

그 사람이 거짓말을 하는 것을 알아챘을 때, 그들을 끌어들이지 마세요. 여러분은 그들이 하는 말에 의문을 가질 수 있고, 그들이 그 시점에서 거짓말을 멈추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또한 그들이 정직하지 않을 때 대화를 계속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의학적 도움을 제안하라

 

판단력이나 수치심 없이, 그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고려하고 여러분의 제안이 그들의 복지에 대한 진정한 관심에서 나온 것임을 그들에게 알리라고 제안하세요.

 

그들이 준비되었을 때 읽을 수 있는 기사나 팜플렛의 인쇄물과 같은 병적인 거짓말에 대한 정보를 준비하라 그들의 행동이 근본적인 의학적 질환에서 비롯될 수 있다는 것을 걱정한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왜 병적인 거짓말쟁이들은 종종 사람들을 매혹시킬까?

 

병적인 거짓말쟁이는 훌륭한 이야기꾼이자 연기자입니다. 그들은 매우 활기차게 하면서 정교하고 환상적인 이야기를 함으로써 청중들을 사로잡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를 엮고 표현하는 법을 아는 것과 더불어, 사람들은 무엇이 사람을 거짓말로 몰아가는가에 매료됩니다.

 

그들이 왜 거짓말을 하는지 알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특히 그들의 거짓말에는 명백한 이유가 없는 것처럼 보일 때 말입니다.

 

 

 병적인 거짓말쟁이 전문적 진단

병적인 거짓말쟁이를 진단하는 것은 행동의 많은 가능한 원인들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 사람과 대화하고, 병력과 인터뷰를 하는 것은 거짓말을 하는 사람의 성향 때문에 보통 진단을 내리기에 충분하지 않지요.

 

병적인 거짓말쟁이를 진단하는데 있어 중요한 부분은 그들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들이 말하는 거짓말을 믿는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거짓말 탐지기로도 알려진 거짓말 탐지기를 사용합니다. 테스트는 거짓말로 그들을 잡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거짓말로 얼마나 잘 또는 자주 거짓말 탐지기를 이기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거짓말을 믿거나 다른 사람들의 거짓말을 확신시키기 위해 다른 방법을 잘 사용한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또한 병적인 거짓말쟁이를 진단할 때 가족과 친구들을 인터뷰합니다.

 

 

 병적 거짓말 치료

 

치료는 병적인거짓말이 근본적인 정신 질환의 증상인지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치료에는 심리치료가 포함될수 있고 불안이나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과 같이 행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다른 문제들에 대한 약물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요약

 

병적인 거짓말쟁이에 어떻게 공감하고 대처하는지는 이 사람을 지지하면서 이사람이 거짓말을 하는 원인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거짓말은 치료가능한 또다른 문제의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필요한 도움을 받도록 격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 글

2021/01/05 - [건강한 BRAIN] - 포스파티딜 세린 부작용과 효능 (기억력 향상 영양제)

2021/01/01 - [건강한 BRAIN] - 브레인포그 치료 방법/ 영양제 (집중력 향상)

2020/12/27 - [건강한 위장/기타] - 비타민C 메가도스 후기, 2년 넘게 먹어보고 체험한 5가지 효과! (만성피로증후군 개선)

2020/12/29 - [글루텐프리/리뷰와 후기] - 글루텐프리 과자 정리 (1) - 시중과자편

반응형

'건강한 마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D 결핍 증상, 권장량, 효능, 음식  (0) 2020.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