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영양제] 집중력 높이는 영양제 10가지 / ADHD 증상을 완화하는 영양제 10가지
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BRAIN

[집중력 영양제] 집중력 높이는 영양제 10가지 / ADHD 증상을 완화하는 영양제 10가지

by 밍 2021. 12. 24.
반응형

ADHD 증상을 개선하는 영양제는 무엇인가?

약물들은 ADHD 증상들을 관리하는데 좋은 역할을 한다. 하지만, 그 약을 복용하기 시작한다는 생각은 상당한 고민을 유발한다. 그래서 어떤 부모들은 아이가 증상을 다루는 것을 돕기 위해 영양, 운동, 그리고 영양제와 같은 ADHD를 위한 다른 자연적인 치료법을 찾는다.

영양제는 음식으로부터 얻지 못할지도 모르는 최적의 건강과 기능을 위한 기본적인 영양소를 제공한다. 가능하다면 의사와 상의해서 치료 계획에 영양제를 넣도록 하자. 영양제 및 기타 통합 치료제를 관리하려면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는 ADHD를 위해 가장 잘 연구된 영양제일 것이다. 두 개의 메타분석을 포함한 수많은 연구들은 과잉활동, 주의력, 충동성 영역에서 이점을 발견했다.

오메가-3에 대한 모든 연구에도 불구하고, 최적의 복용량과 어떻게 투여하는지에 대한 의문은 남아 있다. 중요한 오메가-3 지방산은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으로, 대부분의 제품 라벨에 나열되어 있다. 나는 작은 아이들에게 총 1,000mg의 EPA와 DHA(두 개를 합친 것)를 추천한다. 2,000mg이다. 사춘기, 1,500mg. 중간에 계신 분들을 위해서. DHA보다 EPA가 1.5배에서 2배 정도 더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오메가3 껌은 이러한 높은 수치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최선의 선택은 아이에게 캡슐이나 액체를 주는 것이다. 채식주의자인 어린이의 경우 조류 오일을 사용할 수 있지만 EPA와 DHA를 충분히 섭취하려면 많은 양을 섭취해야 한다.

이와 관련된 영양제는 포스파티딜세린이다. 이것은 세포 신호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방산으로부터 파생된 분자의 한 유형이다. 몇 가지 작은 연구들은 그것이 ADHD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 임상경험은 그 동안 이점이 인상적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단독으로 섭취하거나 생선기름 영양제와 함께 섭취할 수 있다.

아연

ADHD 아동에게 아연을 추천한다. 이 미네랄은 오메가 3와 철분만큼은 잘 연구되지 않았지만, 몇 가지 긍정적인 연구가 있다. 한 연구는 정신 자극제와 함께 아연을 섭취하는 것이 최적의 수준에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자극제의 양의 거의 40%를 감소시켰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다른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ADHD 증상에 대한 이점을 보여주었다. 아연 농도는 혈액 내 측정이 가능하지만 먼저 혈액검사를 하지 않고 매일 20~25mg의 아연을 아이에게 투여하는 것이 안전하다.

비타민 D

많은 미국 어린이들이 비정상적으로 낮은 수준의 비타민 D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연구는 ADHD를 앓고 있는 어린이들이 이 질환이 없는 어린이들보다 더 낮은 비타민 D 수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 연구는 비타민 D 수치가 낮은 임산부들이 그들의 자녀가 ADHD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ADHD 아동에게 비타민D를 투여하면 증상이 호전된다는 연구 결과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타민D 수치가 낮거나 경계선까지 낮으면 비타민D 수치를 체크하고 보충할 것이다.

철분

철분 부족은 ADHD 아동들에게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철분은 정상적인 뇌 기능에 매우 중요하며, 철분 영양제로 치료하면 ADHD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이에게 철분 영양제를 주기 전에 아이의 혈중 철분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들이 아이들을 대상으로 이것들을 측정할 때, 그들은 적혈구의 철분 수치인 헤모글로빈과 헤마토크릿을 검사한다. 이러한 수치는 ADHD 아동들에게 보통 정상적이다. 순환하는 철분을 측정하는 페리틴 수치도 의사가 확인할 것을 권한다. 이것은 ADHD 아동들에게 종종 낮거나 경계선이 낮다. 한 연구는 ADHD 아동의 평균 페리틴 수치가 22인 것에 비해 비 ADHD 아동의 평균 페리틴 수치는 44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어린이의 페리틴 수치가 30 미만이라면 철분 보충을 추천한다. 변비나 복통 문제를 줄여주는 킬레이트 철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보통 하루에 30-40mg의 철분을 섭취하고 3개월에서 6개월 후에 다시 페리틴 수치를 측정한다.

종합비타민

ADHD 아동이 적절한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최근까지 종합비타민/다소제를 복용하는 것이 ADHD에 도움이 됐다는 연구는 거의 없었다. 연구에 따르면 특정 종합비타민/다인종 조합은 ADHD와 정서적 조절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효과적이며, 이는 종종 반대되는 아이들에 의해 나타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제형의 미량 영양소는 손상을 줄이고 부주의, 감정 조절 및 공격성을 개선했다. DEN은 과활성/충동 증상을 개선하지 않았다. 단점은 가격이 비싸고 아이는 하루에 6알씩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종합비타민들도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그것들은 잘 연구되지 않았다.

마그네슘

이 미네랄은 직접적으로 주의력을 향상시키지는 않겠지만, 주의력을 손상시키는 과잉활동과 동요를 진정시킬 수 있다. 나는 마그네슘이 흥분제 약물이 사라진 후 "반응 효과"를 보이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어린이는 글리신산마그네슘, 시트르산마그네슘, 킬레이트 등의 형태로 하루에 두 번 100~300mg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시트르산염의 형태는 변이 헐거워지는 경향이 있다.

이노시톨

이노시톨은 많은 음식에서 매우 소량으로 발견된다. 집중 투여 시 불안과 동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성인은 하루에 12~18g씩 2~3회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의 복용량은 그들의 질량에 따라 계산될 것이다.

징코 빌로바

징코빌로바는 허브의 일종으로 수천 년 동안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되어 왔다. 몇 개의 작은 연구들은 이것이 ADHD 아동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최근 이중 블라인드 무작위 연구는 어린이들이 이미 복용하고 있는 흥분제에 은행나무가 첨가되는 것을 연구했다. 어떤 아이들은 징코 빌로바와 각성제를 복용했고, 다른 아이들은 위약과 각성제를 복용했다. 은행을 복용한 사람들은 주의력 향상 측면에서 35% 더 좋은 응답률을 보였다. 그것은 과잉행동이나 충동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나는 하루에 두 번 60mg을 어린이용으로 사용한다.

ADHD를 위한 다른 약초들

아유르베딕 의학(인도 전통의학)의 일부인 바코파와 고투콜라는 모두 ADHD 치료에 활용돼 왔지만 서양의학은 이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한 약초인 세인트존스워트는 ADHD 아동에게 종종 추천되지만 ADHD가 아닌 기분장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ADHD 영양제에 대한 FAQ

부모들이 영양제에 대해 생각할 때 던지는 많은 질문들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영양제가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그것들은 ADHD 약의 대체품인가요, 아니면 함께 사용될 수 있나요? 그들은 작용하는 데 얼마나 걸리나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나요?

1. 영양제는 어떻게 주의력, 충동성, 과잉 활동을 개선합니까?

영양제가 어떻게 연구되는지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가장 흔한 방법은 연구 중인 영양제나 위약 중 하나를 사람에게 주고 ADHD 증상이 개선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원들은 교사들과 부모님들이 작성한 ADHD 조사나 체크리스트를 보고 이것을 측정한다. 대부분의 경우, 연구는 주의력과 집중력, 과잉 활동, 충동성, 또는 그 모든 것의 향상을 보여준다. 어떤 영양제라도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지 예측하기 어렵다.

2. ADHD 약물만큼 영양제가 증상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은, 아니다. 영양제는 도움이 되지만, 약물이 하는 ADHD 증상에 즉각적이고 강력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이러한 영양제의 효능은 의약품에 비해 정량화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영양제는 약물치료에 비해 부작용이 훨씬 적고, 심각한 부작용의 가능성도 낮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나는 학교, 육아, 수면, 운동과 관련된 개입을 포함하는 통합 치료 계획의 일환으로 영양제를 사용한다.

3. 영양제를 투여하고 나서 결과를 보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이것은 영양제와 아이에 따라 다르다. 어떤 가정은 저에게 생선기름을 시작한 지 며칠 만에 나아졌다고 말했다; 다른 가정은 한 달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았다. 영양제가 도움이 되는지 아닌지를 결정하기 전에 몇 달을 기다리는 것을 추천한다.

4. 영양제는 부작용이 있나요? 

일부 영양제는 부작용이 있지만 ADHD 자극제의 부작용에 비해 가볍고 흔하지 않다. 예를 들어 철분은 변비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하나 이상의 영양제를 시작한 후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차리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천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