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글루텐프리 밀가루 간단하게 만들기 (+ 글루텐프리 베이킹 재료 정리)
본문 바로가기
글루텐프리/리뷰와 후기

다목적 글루텐프리 밀가루 간단하게 만들기 (+ 글루텐프리 베이킹 재료 정리)

by 밍 2021. 1. 12.
반응형

한국엔 글루텐프리 전문으로 다목적 글루텐프리 밀가루 (gluten free blend) 또는 곡물가루를 만드는 회사가 많지 않다. 게다가 글루텐프리 전용 제품은 비싼 편이다. 보통 밀가루를 제분하면서 기계가 밀가루에 오염이 되는데, 글루텐프리 전문 제품들은 밀가루 오염이 되지 않은 시설에서만 만들기 때문이다. (글루텐프리 인증이 없는 '국내'브랜드 제품은 이름이 '글루텐프리'라도 거의 100% 밀가루 오염 가능성이 있다고 보면 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글루텐프리 전문 브랜드에서 나온걸 사는게 가장 안전하긴 하다. 

 

하지만 집에서 글루텐프리 밀가루를 좀더 쉽고 저렴하게 만드는 방법도 있다. 여기 '저렴하고 좋은' 글루텐프리 밀가루 만드는 초간단 방법을 소개한다 .:)

 


글루텐프리 밀가루 만들기

① 쌀가루 (현미 or 흰쌀) -- 2컵

② 타피오카 전분 -- 1컵

③ 감자전분 -- 1컵

 

(선택) +4 tsp 잔탄검을 넣어도 좋지만 안 넣어도 된다. 나는 솔직히 안넣어도 크게 차이를 모르겠어서 넣지 않는다 .ㅎㅎ

 

만드는 방법은 ①++③ 를 통에 넣고 잘 섞어 주기만 하면 된다!

 

여기 내가 쓴 쌀가루와 타피오카 추천제품들을 소개한다.

(감자전분은 아까운 슈퍼에서 아무거나 쓰셔도 된다 ㅎㅎ )


<박력 쌀가루 추천>

햇쌀마루 박력쌀가루 1kg - 4,300원 (교차오염 가능성 有)

 재구매 의사 있는 식감 좋은 햇쌀마루 100% 쌀가루!

 

햇쌀마루 쌀가루는 100% 쌀가루이며 베이킹에 적합하게 작은 입자로 제분되어있다. 빵을 만들어보았는데, 수분의 함량도 적어서 식감이 좋은 것 같다. 

쌀가루는 반드시 쌀가루 100%를 사야 하고, 제품마다 수분함량이 차이가 많다. 같은 이유로 아무 쌀가루가 아닌 제과제빵용 가루로 골라야 한다.   (안그러면 빵이 떡이 될수도 있다 ㅠㅠ)

 

밥스레드밀(Bob's Red Mill) 유기농 쌀가루 680g (밀가루 오염 가능성 X) - 9,100원 (좀 비싸다 ㅠㅠㅠ)

 

밥스레드밀은 글루텐프리 전문 브랜드로 아마 가장 널리 알려진 브랜드일 것이다. 나도 여기 제품을 자주 산다. 

 

밀가루 오염이 걱정된다면 다소 가격이 있더라도 밥스레드밀 제품을 사는게 좋을 것이다.


<타피오카 전분 추천>

타피오카 밀가루는 남아메리카의 카사바라는 식물에서 추출되는 가루이다. 밀크티에 들어가는 타피오카펄과 같은 성분이다 : ) .

글루텐프리 가루 종류 중에서도 밀가루와 매우 비슷한 편이며, 다른 가루와 섞어 사용하면 더 좋다. 가루 자체에 약간 단맛이 있으며, 밀가루 대신 스프, 국, 소스 등을 진하게 하는데 사용할수 있다. 

 

타피오카 전분 500g - 2,700원 (교차오염 가능성 有)

 

밥스레드밀 타피오카 가루 454g - 5,990원 (교차오염 가능성 X)

 

 

타피오카 가루 역시 국내브랜드는 저렴한 대신, 소량의 밀가루가 들어가 있을 수도 있지만 밥스레드밀은 안전하다.


이외에도 글루텐프리 베이킹에 들어갈 수 있는 재료는 카사바가루, 병아리콩가루, 옥수수가루, 고구마전분, 메밀가루, 귀리가루, 코코넛가루, 아몬드가루, 단백질가루, 비지가루, 칡가루 등이 있고 대체할수 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심한 알레르기가 있으시면 반드시 교차오염 여부를 체크하시라!)

 

특히 만약 키토제닉/펠리오 식단 중이라면 아몬드가루와 코코넛가루를 주로 해서 활용하면 된다.

 

솔직히 글루텐프리의 경우 한종류의 가루가 없으면 다른 종류로 대체해도 크~게 이상하진 않다. (코코넛가루, 아몬드가루는 꾸덕꾸덕하고 향이 있으므로 좀 다르다.)

 

물론 각자 가루마다 특성이 있다.

 

쌀가루가 많이 들어가면 베이킹 후 딱딱한 느낌이 들수 있다. 감자전분은 쌀보다 가볍고 폭신한 느낌이다. 타피오카나 찹쌀은 쫄깃하고, 코코넛가루는 코코넛냄새가 강한편이고 기름기가 있으며, 귀리도 식감과 냄새가 조금 다르다.

 

하지만 이때까지 경험으로는 맛과 식감은 좀 다르긴 하지만 다른것으로 대체해도 아주 큰 문제는 없었다.

 

아무튼 이렇게 비율대로 큰 통에 넣고 섞은후, 밀가루가 필요할 때마다 쓰면 된다. : )

 

아래제품처럼 물론 쿠팡 밥스레드밀 (Bob's Red Mill)에서  판매하는 다목적 글루텐프리 베이킹 밀가루를 사면 더 편하긴 하다 ㅎㅎ


<글루텐프리 베이킹 밀가루 추천>

 

밥스레드밀 글루텐프리 베이킹 밀가루 624g (밀가루 오염 가능성 없음) - 5,830원

 

글루텐프리 베이킹파우더

글루텐프리 베이킹파우더는 선인 베이킹 파우더를 추천한다.

좋은 베이킹파우더로 입소문이 난 제품이라고 한다. 선인 베이킹 파우더는 쓴맛과 잔맛이 나지 않으며, 알루미늄과 글루텐(밀가루) 성분이 들어가지 않았다.

 

예전엔 미처 몰랐는데 일부 베이킹파우더에서는 정말 쓴맛이 난다. 한번 오렌지 생강 파운드케이크를 만들 때 베이킹파우더를  쏟아 버린적이 있는데 냄새와 맛이 정말 알루미늄을 먹어보진않았지만.. 쇠 같은 맛이 났다 ㅠㅠ  결국 그 케이크를 버려야 했다...

 

미세하더라도 쓴맛이 나면 자연스럽게 냄새를 커버하기 위해서 향신료나 설탕을 많이 써야한다. 이 때문이라도 좋은 베이킹파우더를 쓰는게 좋다. 

 

게다가, 일반 베이킹파우더는 밀가루도 들어가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는사람은 불편할 수가 있다..

통도 깔끔해서 정말 쓰기 편하다. 다른 베이킹 파우더는 소금통 모양으로 생기거나 밀가루 포대같은 곳에 들어있어서 정확히 계량하는게 좀 귀찮다 ㅠㅠ

 

참고로, 베이킹소다가 필요할때 베이킹파우더로 대체하는 방법은 베이킹소다 용량의 3배를 쓰는 것이다.

(예. 1 ts 베이킹소다가 필요하면 3 ts의 베이킹파우더를 넣으면 된다.)

 

선인 베이킹파우더 - 2,300원


이 준비물들만 있다면, 글루텐프리 베이킹은 정말 어렵지 않다 !!!

앞으로 글루텐프리 베이킹 포스팅도 해봐야겠다 .~~~

 

(한국의 글루텐프리 전문 브랜드들을 찾아보니 최근에 꽤 생겨서, 푸드림즈, 글프리, 써니브레드, 키토라푸드 등이 있다고 한다. 이런 브랜드에서 사도 좋을 것 같다. : ) )

 

 

추천글

2020/12/29 - [글루텐프리/리뷰와 후기] - 글루텐프리 간식 정리 (1) - 시중과자편

2020/12/31 - [건강한 위장/과민성대장증후군 완치] - 방귀냄새가 심한 이유 (6가지 원인과 치료법)

2021/01/01 - [건강한 BRAIN] - 브레인포그 치료 방법/ 영양제 (집중력 향상)

2021/01/01 - [피부] - 여드름 흉터 연고, 레틴A크림 (스티바A 크림) 4년 사용 후기 / 주의사항

2021/01/02 - [글루텐프리/Dairy-free] - 황성주 검은콩과 17곡 국산콩 두유 리뷰 (고소하고 맛있어~)

2021/01/08 - [일상다반사/리뷰와 후기] - 콩고기 리뷰 / 비건용 고기를 먹어보았다 (솔직)

2020/12/27 - [피부] - 비타민C 메가도스 후기, 2년 넘게 먹어보고 체험한 5가지 효과! (만성피로증후군, 피부 효과)

2020/12/26 - [건강한 위장/과민성대장증후군 완치] - 과민성대장증후군 (IBS)이 피해야할 12가지 음식!

 

 

 

반응형

댓글